• 사업별 문의
사업문의 전체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제19회 학생전 1차결과에 대한 답변입니다.
분류
작성자 심주연 등록일 2006-05-24 조회수 5828
먼저 오랜기간 열심히 준비한 작품이 탈락하여 실망하였을 학생여러분께 안타까운 마음과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1차 심사결과 발표를 보시고 이의를 제기하신 교사, 학부모, 학생의 글을 종합하여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1차 서류심사 기준과 방법 - 아이디어 독창성에 가장 높은 비중을 두며, 실현가능성, 실생활적용가능성을 기준을 적용하여 작품을 판단하며, 분야별 특허청 심사관1인과 변리사 1인이 한조를 이루어 총 30명의 심사위원으로 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두분의 심사위원이 모두 선택한 작품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며, 두 심사위원의 합의하에 최종 1차선정작품이 결정됩니다. - 발명작품의 심사에는 수학답안지처럼 1점, 2점의 점수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 독창성(40%), 실현가능성(30%), 실생활적용가능성(30%)의 비중을 고려하여 학생발명전 전시대상자를 선별하는 심사입니다. 절대평가가 아닌 분야별 상대평가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때문에 심사위원들이 심사기준에 의거, 해당심사작품중에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위작품을 선별하는 방법을 취하여 선정하였습니다. 2. 한학교 학생이 모두 탈락된 사례에 대해 - 이번 학생전 심사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인적사항을 배제한 코드심사로 진행되어 순수한 작품 위주의 심사가 진행되었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학교의 학생이 모두 탈락되는 경우도 발생한 듯합니다. 3. 기출원작품이 탈락한 사례에 대해 - 학생전의 심사는 사전에 공지한대로 지식재산권의 출원, 등록 여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 심사위원의 판단으로 출품한 타 작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학생전 기준에 미흡하다고 판단하고 합의가 이루어지면, 탈락되게 되는 것입니다. - 올해 학생전 출품작인 경우 기출원작들이 예년에 비해 많았음을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4. 비슷한 작품의 선정 논란 - 현재 발표된 선정작의 작품명만 보고 그 내용을 미루어 짐작하시는 분들이 계신듯합니다. - 분명 본인의 작품과 다른 내용이 있으며, 다시 한번 말씀지만, 분야별로 상대평가라는 것을 간과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워낙 많은 양의 심사이기 때문에 동일인의 심사위원이 출원작 전체를 심사하기란 현실상 불가능합니다. - 또한 현물심사시 여러번의 심사회의를 거처 유사작품인 경우 상위상의 수상에 제한을 두는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모두 만족하는 과정과, 결과가 나온다면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대회겠지만, 아직까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 가장 공정한 심사를 위해 최선을 다했음을 담당자로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도 19회를 진행하면서 해마다 조금씩 부족한점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가 거듭될수록 명실상부 최고의 학생발명대회의 개최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문의 전체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 답변
이전글 다음글 안녕하십니까.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평가하기
    만족도 코멘트
    만족도 제출버튼

    ㆍ콘텐츠 담당자 : 권용준 [경영지원실] ㆍ전화문의: 02-3459-2875리뷰이미지

발명진흥회

0613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역삼동, 발명진흥회)

PHONE : [02] 3459-2800·FAX : [02] 3459-2999

COPYRIGHT 2014 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