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자료실

역대전시회 동영상

전시회동영상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한국제어기술, 대한상공회의소회장상 수상한 ‘다채널 PWM 파형 측정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12-22 조회수 4895


한국제어기술(대표 이상용, www.facnc.co.kr)은 지난달 28일(금)부터 12월 1일(월)까지 4일간 코엑스 A홀에서 열린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에 참가해 대한상공회의소회장상을 수상한 ‘다채널 PWM 파형 측정기’를 선보였다.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현장에서 이상용 대표를 만나 수상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Q. 회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면?

한국제어기술은 CNC 메카트로닉스 전문회사로서 CNC와 관련된 주변 장치의 기술 개발과 CNC 장비의 유지보수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다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CNC 내경연삭기, 원심분리기용 모터 컨트롤러, CNC라우터용소형 정밀 스핀들, 프로그램이 가능한 ABS 로타리엔코더 등을 개발 완료해 산업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Q. 수상품에 대해 소개한다면?

다채널 PWM 측정기는 국내외 최초로 개발된 서보 컨트롤러에서 인버터, 그리고 소형스테핑, BLDC 등 구동부의 PWM스위칭 회로를 진단하는 파형계측 장비이다.

일반적으로 모터가 회전하지 않으면 모터에 관련된 전원의 입출력을 확인하는데 일반 가정용 모터는 2개의 상(교류전압)을 , 산업용 모터는 3개의 상(교류전압)을 점검한다.

이와 같은 원리로 로봇이나 수치제어(CNC) 공작기계에서 사용하는 서보모터의 구동부에 이상이 생기면 6개의 PWM스위칭 신호를 점검해 고장 원인을 해결한다. 일반적으로 오실로 스코프를 이용해 진단하는데 측정 부위가 많아, 많은 시간과 숙련된 기술을 필요로 하며 고압부를 직접 측정해야 하므로 다소 위험하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채널 PWM 파형측정기를 개발했다. 다채널 PWM 파형 측정기는 지정된 프로브를 정해진 측정 위치에 손쉽게 고정한 후 파형을 진단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게 원하는 파형을 진단할 수 있다 .

Q. 수상품의 특장점을 꼽는다면?

측정 포인트에 1:1로 대응하는 프로브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위칭 시퀀스를 모르더라도 원하는 파형을 쉽게 측정할 수 있으며, 작업시간이 빠르고 간단하다.

PWM 구동파형 측정과 인버터 드라이브의 스위칭 시퀀스 분석 및 진단 Servo Unit 결합 전 PCB의 진단 및 점검으로 고가의 스위칭 모듈 부품의 파손 예방 및 복잡한 서보컨트롤러의 PWM측정을 시스템화 해 여러 종류의 서보 PCB를 빠른 시간에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다.

Q. 추후 계획과 포부는?

산업용 메카트로닉스의 발전이 서보모터의 급속한 수요 증가와 유지 보수의 수요 증가를 가져왔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복잡한 서보 컨트롤러의 점검을 위한 입체적이고 체계적인 측정기와 체계적인 유지보수의 기술도 필요해 졌다.

한국제어기술은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누구나 손쉽게 서보 컨트롤러를 진단할 수 있는 측정시스템을 개발해 산업용 메카트로닉스의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

한편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상표·디자인권전’을 통합 전시하는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은 국내외 우수발명품 및 국내 우수상표, 디자인 전시와 다양한 특별전시관을 동시에 운영했다.

이번 전시에는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수상작 96점과 ‘상표 디자인권전’ 150점, ‘서울국제발명전시회’ 723점, ‘생활발명’ 10점 등 총 900여 점의 발명품이 전시됐다.

→ ’2014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뉴스 특별페이지 바로가기

전시회동영상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성솔, 대한상공회의소회장상 수상한 ‘오물 유입 방지 및 역류 방지용 일체형 맨홀 커버’
이전글 다음글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스마트로스터, 이중 석쇠로 연기·그을음 해결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역삼동 647-9) 한국지식재산센터 18층
TEL : 02)3459-2792, 2794, 2845, 2793  FAX : 02)3459-2799  EMAIL : 519@kipa.org
사업자 등록번호 : 214-82-04275